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마케팅 기법 : SOGV

Digital Marketing

by GBTdigital marketing 2020. 5. 27. 12:15

본문

SOGV: Share of good voice 정의)

자사 브랜드에 대해 소셜 상에서 얼마나 언급되는지, 그 중 자사 브랜드에 대한 긍정적인 언급에 대한 점유율을 의미한다.

최근 단순한 광고 점유율이 아닌 선한 영향력을 행상하는 컨텐츠를 개발하고 커뮤니케이션을 진행하자는 의미이다.

VS

SOV(Share of voice)이란

경쟁사의 제품 광고를 기준으로 각 제품 카테고리 또는 토픽 별로 모든 소셜 상에 얼마나 언급되는지 브랜드 비율을 나타낸 것으로 투자만 존재한다면 어느정도 달성이 가능한 광고 점유율 의미한다.


SOGV중요성

당신의 브랜드 광고 / 총 시장 광고 = SOGV

과거에는, 지출은 추정되어야 하고 경쟁자 광고는 놓칠 수 있기 때문에 음성 비율을 계산하는 것은 부정확한 기술이었다. 그러나SEO, PPC, 소셜 미디어의 새로운 수단과 함께, 이제 더 정확하게 계산할 수 있는 방법이 있다. 이러한 기술들은 기업이 소비자 데이터를 모으기에 더욱 유용할 것이고, 기업이 정기적으로 변화를 위해 확인이 가능하다.


 

PPC

 

최근 몇 년간 인터넷에서 사용자제작 콘텐츠(UCC)가 널리 확산되었다. 네티즌이 직접 글.사진.동영상 등을 만들어 인터넷에서 올린 콘텐트로 1인 미디어의 상징으로 부상했다. 하지만 최근 들어 준전문가들이 콘텐츠를 제작하는 PCC(Proteur Created Contents)가 등장하면서 UCC 1인미디어의 아류로 전락시키고 있다.

PCC ‘Proteur Created Contents’의 약자이다. 여기서 프로츄어 (Proteur)’ 란 프로페셔널과 아마츄어의 합성어, 즉 준프로를 의미하고 있다. 따라서 PCC란 어느정도 실력을 가진 준프로가 만들어 내는 컨텐츠라는 의미를 가진다. 일반인들이 인터넷상에서 수용자가 아닌, 공급하는 주체로 적극적으로 변신하는 상황에서 전문가 못지 않은 식견을 가진 사람들이 생성한 콘텐츠를 말하는 것이다.

 

PPC 사례

인터넷 음악방송의 경우가 PCC의 대표적인 사례다. 인터넷에서 음악방송을 틀어주는 개인 진행자가 직접 선곡하거나 시청자의 신청을 받아 음악만 틀어 주던 음악방송을 뛰어 넘어 본인이 직접 가수가 되어 라이브로 노래를 들려주고, 나아가 직접 쇼오락 프로그램을 만들고 가수를 섭외해 인터넷 쇼케이스 무대를 선보이는 방송도 한다.

게임 방송도 유사한 형식으로 UCC에서 PCC로 진화되고 있다. 인터넷 개인 방송 사이트 아프리카에서 인기 있는 스타크래프트 해설 방송의 경우 방송 초기에는 프로게이머의 스타크래프트 동영상을 단순히 틀어놓는 방송으로 시작했다. 그러다 점차 자신이 직접 게임하는 모습을 보여 주면서 이를 설명하는 방송으로 가더니 최근엔 일반 게이머들을 초대해 리그를 열고 게임 해설을 하는 아마추어 리그의 양상으로까지 변화되고 있다.


SEO

검색엔진최적화(SEO)는 검색엔진의 알고리즘을 이해하여 웹사이트의 테크니컬한 요소를 갖추고, 사용자를 이해하여 웹사이트의 콘텐츠를 구성하는 것이 핵심이다. 검색엔진최적화에서는 각 웹페이지의 타이틀, 메타디스크립션, 이미지 태그, 그리고 실제 콘텐츠를 생성할 때에 키워드를 전략적으로 사용한다. 키워드 전략이 성공적이라면 마케터가 선정한 키워드로 구글에서 검색했을 때 해당 웹사이트가 상위 노출되어 많은 웹트래픽을 이끌어올 수 있다.

 

이를 위한 SEO 키워드는 구매와 직접적으로 관련이 있는 키워드뿐 아니라 정보와 관련된 키워드 등 다양한 범위의 키워드를 사용한다. 검색엔진최적화를 위해서는 ‘20대 여성 아이크림 추천이라는 구매 의도가 반영된 키워드도 좋지만화장품 바르는 순서와 같은 정보 탐색형 키워드도 매우 좋다. 사람들이 화장품 관련 정보를 찾기 위해 검색했을 때, 여러분의 웹사이트가 검색 상위에 랭크되면 보다 많은 사람들이 여러분의 회사, 브랜드, 제품에 대해 알게 되어 인지도를 높일 수 있다.

 

또한 여러분의 웹사이트에 유용한 콘텐츠가 많이 수록되어 있다면 웹사이트 방문자들이 여러 페이지를 탐색하다가 구매를 진행하는 등 소비자로 전환되기도 한다. 그러므로 SEO 키워드는 타겟 고객들이 자주 검색하며 여러분의 비즈니스와 관련 있는 다양한 키워드를 발굴하는 것이 중요하다.


SEO 사례

 

1. 나이키 골프

나이키 골프는 나이키의 한 분야로 골프를 위한 용품을 판매하는 브랜드다. 나이키의 부진으로 인해 새로운 라인의 추가로 나이키 골프를 론칭하였고 골프공, 클럽, 셔츠, 신발 등을 판매하며 유명세를 얻게 되었다. 초기에 나이키는 이 브랜드를 알리고 매출을 높이기 위해 검색엔진최적화를 사용했다.

 

목적: 검색 결과에서 나이키 골프의 노출과 가시성을 높여 골프 시즌과 스포츠 시즌에 더 많은 웹 트래픽을 얻기

 

과정:

· 키워드 사용 개선

· 내용이 풍부한 콘텐츠 제작 (독자에게 적절한 정보를 제공)

· 사용자와 검색엔진에게 친화적인 웹사이트 제작

 

결과:

· 전년 대비 순수 웹 트래픽 169% 증가

· 2년 동안 총 348%의 사이트 트래픽 증가

· 17% 감소 했던 전년 대비 250%의 사이트 트래픽 증가

 

2. 몰디브 여행사

Maldive Traveller는 몰디브 여행사 중 하나로 디지털 마케팅만으로는 원하는 결과를 얻을 수 없어 고민 끝에 SEO 에이전시를 통해 검색엔진최적화를 진행했다.

 

목적: 높은 웹 트래픽과 방문자를 보유하기

 

과정:

· 웹사이트 콘텐츠 개선

· 많은 키워드 리서치

 

결과:

· 일일 방문자 40% 증가

· 브랜드 인지도 증가

 

3. 메리디안(Meridian) 금융 자문

메리디안은 미국 매사추세츠에 있는 금융 자문 회사이다. 보스턴 지역에서 투자 자문 등을 하는 회사라고 알려져 있다. 하지만 온라인 상에서 받는 자문 신청은 아주 적은 숫자였고 검색엔진에서 회사 이름으로 검색을 해야지만 검색 결과 상위에 랭크 되었다. 그래서 검색엔진최적화를 통해 많은 영업 리드를 얻고자 했다.

 

목적: 웹 트래픽과 트래픽에서 오는 자문 신청 얻기

 

과정:

· 핵심 키워드 중심 웹사이트 콘텐츠 개선

· 링크 빌딩

 

결과:

(10개월 후)

· 방문자 168% 증가

· 비지니스 관련 키워드 검색 결과 Top 20

· 미국에서의 순 방문자 171% 증가

(1년 후)

· 한달 방문자 수: 442 (245% 증가)

· 순 방문자 254% 증가


전망

과거에는 광고 집행의 양을 집중했다면 현재는 브랜드의 긍정적인 이미지를 확산시킬 수 있는 가에 초점을 맞추어 문제해결을 시작한다. 이제는 더 이상 대중매체광고를 통해 브랜드 인식을 전환시키는 것은 불가능하기에 소비자 커뮤니케이션 파워를 통하여 긍정적인 스토리를 선점하고 부정적인 목소리를 전환하는 것을 중요시한다.

화자 중심의 SOV에서 화자, 청중을 동시에 고려한 SOGV로 패러다임이 바뀌고 있으며 브랜드 저널리즘이 중대한 역할을 담당할 것으로 보인다. 광고의 주도권은 기업이 아니라 소비자가 갖고 있기에 이에 맞는 광고 전략을 내세우는 것이 필요하다.

 

브래드 저널리즘이란

광고와 콘텐츠의 구분이 모호해지는 뉴스의 광고화가 가속화되면서 나타난 현상.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