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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NS를 활용한 기업들의 마케팅 전략

Digital Marketing

by GBTdigital marketing 2020. 3. 25. 09:4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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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NTRODUCE

트위터, 페이스북, 유튜브, 블로그 등과 같은 소셜미디어의 등장과 빠른 확산은 기업에게 전통매체와는 또 다른 마케팅 활용 도구의 등장을 의미한다. SNS의 사용자 수는 약 22억 명이 되며 고객들이 서로 소통하는 공간으로 기업과 소비자, 소비자 대 소비자 등의 정보공유 및 확산이 증가되면서 기업은 SNS를 통한 마케팅 활동을 활발하게 진행하고 있는 상황이다. 기존 전통적인 마케팅과 달리 비교적 저비용 고효율을 낼 수 있는 마케팅 도구로서 성공적으로 활용한 소개하고 분석함으로써 점점 더 영향력이 커지고 있는 소셜미디어 활용한 기업들의 전략을 살펴보기로 한다.

 


INSTAGRAM

이니스프리

1.랜드 콘셉트와 인스타그램 콘셉트의 일치

 

 

이니스프리 인스타그램은 브랜드 콘셉트 인자 연주의'를 살려 '누구나 쉬어 갈 수 있는 SNS 속 작은 섬, 이니스프리 아일랜드'라는 콘셉트를 설정했다. ‘이니스프리 아일랜드’라는 콘셉트를 살리기 위해 제주도를 배경으로, 감성적인 제주 소녀의 모습을 전달하며 브랜드 콘셉트와 잘 매칭 시켰고, 소비자에게 브랜드 이미지를 효과적으로 전달했다고 평가받고 있다. 또한 이니스프리 인스타그램은 는 제주라는 브랜드 이미지에 스토리를 가미해 '제주 소녀의 일상'이라는 콘셉트로 운영되고 있다. 전문 포토그래퍼 ‘허 자매’가 이니스프리의 청정 원료 산지인 제주도에 머무르면서 제주의 일상을 담아내는 오피셜 계정은 이미 성공적인 인스타그램 마케팅 사례로 언급되고 있다. 또한 <리얼 제주> 영상을 제작하여 제품 브랜드 전달뿐 만 아니라 제주의 숨겨진 아름다운 명소를 소개하며 팔로워들의 좋은 반응을 끌기도 했다.

 

 

 

 

 

 

2. 개별 SNS 채널활용

하나의 콘텐츠를 제작하면 그것을 다양한 방식으로 활용하는 원 소스 멀티 유즈(One Source Multi Use, OSMU)는 합리적이고 경제적인 콘텐츠 운영방식이다. 제한된 인력과 예산으로 여러 SNS채널을 관리해야 하는수많은 마케팅 담당자들은 OSMU를 유용한 전략으로 사용하고 있다. 하지만 이니스프리는 SNS 채널을운영하는데 가급적 OSMU를 피했다. 이니스프리는 오피셜 계정과 제품 카탈로그 계정 2개를 동시에 운영하고 있다. 오피셜 계정을 통해 자연 친화적인 제주도의 이미지과 자연주의 컨셉을 전달하고 있다. 반면 오피셜 계정에서 보여주기 어려운 제품 자체의 특성이나 고유 이미지를 드러내는 콘텐츠는 카탈로그 계정에 업로드 하고 있다. 카탈로그 계정의 이미지들은 인스타그램 UI에 최적화된 3칸 단위로 정돈하여 보여주고 있다.

 

 

 

 

3. #innisgreen 이벤트

 

 

 

이니스프리는 인스타그램 론칭 이벤트로 #innisgreen 태그 이벤트를 진행했다. 생활 속 풍경이나 아이템을 촬영하고, #innisgreen으로 해시태그를 걸어 인스타그램으로 공유하는 이벤트였다. 무려 270명 정도의 팬들이 이벤트에 참여를 했고 이니스프리의 상징 색인 초록색을 많은 사람들에게 알릴 수 있었던 마케팅으로 보인다.

그 밖에도 이니스프리는 대표색인 ‘그린’을 홍보할 수 있는 여러 캠페인을 열었다. 이러한 캠페인들은 모두 사회 공헌 활동과 관련이 있다는 점에서 ‘윤리적 기업’이라는 이미지까지 가져가고 있다. ‘플레이스 그린 캠페인’ 365일 일상 속에서 지구를 지키는 활동을 놀이처럼 하자는 취지의 캠페인인 플레이그린 페스티벌로 가장 큰 효과를 거두었다. 플레이스 그린 페스티벌은 행사장 내 일회용품 사용 금지, 자전거 동력으로 솜사탕이나 비눗방울을 만드는 체험활동 등 다양한 프로그램이 있었다. 이는 로드샵 브랜드들이 시도하지 않았던 새로운 형태의 오프라인 이벤트라는 호평을 받았다.

 

 

 

 

 


YOUTUBE

유튜브 마케팅 

1.DOVE

 

 

도브의 모회사인 유니레버와 광고대행사인 오길비가 만든 동영상인 'Evolution'은 처음 유튜브에 업로드된 이후 수백만 조회수를 기록하면서 TV 광고로 제작되었다. 동영상은 진정한 아름다움이 무엇인지에 대해 생각하게 하는 No Wonder Our Perception Of Beauty Is Distorted.(미에 대한 우리의 인식이 왜곡되어 있다는 것은 의심할 여지가 없다. 물음을 주며 도브에 대한 긍정적인 인식을 가져다주었으며, 적은 비용으로 빠르게 마케팅 효과를 극대화시켰음을 알 수 있다.

 

https://www.youtube.com/watch?v=iYhCn0jf46U

 

 

 

2. 딩고

-염따와 딩고의 콜라보

 

 

딩고는 아티스트가 곡을 만드는 과정 촬영본을 예능처럼 편집해 유튜브에 업로드하여 팬들과 유튜브를 즐겨보는 사람들까지 타겟층을 하여 채널을 운영한다. 프로젝트마다 명곡을 많이 만들어냈지만, 무명과 가까웠던 염따와의 콜라보는 초대박을 터트렸다. 염따의 성공시대라는 시리즈를 통하여 염따는 돈 call me를 차트인 시키고 빠그라는 유행어까지 만들며 이름세를 펼치게 되었다.

 

 

https://www.youtube.com/watch?v=gcVxqnmpMgQ

 


FACEBOOK

1.롯데의 청하

 

 

 

업계에 범람한 무수한 소셜 미디어 플랫폼 중에서도 페이스북 광고는 어떠한 전략에도 적합하고 가장 큰 영향력을 발휘하는 미디어 플랫폼으로 자리매김했다. 실제로 수 년간 페이스북은 진화를 거듭하며 크리에이티브하고 소비자로부터 상호작용을 이끌어낼 수 있는 광고 캠페인을 마음껏 펼칠 수 있는 발판이 되어주었다. 디지털퍼스트시대인 오늘에 이르러서는TV광고 보다 페이스북마케팅이 더 큰 파급력을 가지며 기업의 매출 증대에 더 큰 기여를 하고 있다.  이러한 페이스북의 영광 속에서 떠오르는 페이지가 있다. 바로 롯데 주류의 청하 페이스북이다. 청하의 페이스북  페이지는 약 14만명의 팔로워가 구독중이다. 트렌드와 브랜드를 적절히 섞어 페이지의 정체성을 잘 드러내고 있다. 청하 페이스북은 단순히 콘텐츠를 업로드할 뿐만 아니라 소비자와 살아있는 소통을 이어나가고 있다. 조금의 이슈도 지나치지 않고 콘텐츠로 승화시켜 소비자로부터 공감과 반응을 얻는다. 또한 올리자마자 타깃 유료광고를 적용해서 단시간에 많은 사람들에게 뿌려질 수 있도록 한다. 

 

 

2. Always-Like a girl

 

 

 

해외 여성 위생용품 브랜드 Always는 "여자아이 같다"라는 여성을 비하하는 사회적 통념을 정면으로 비판하는 동영상을 게시하여 남녀평등에 대한 인식을 강조하고, 실제로 소녀들이 사회인들의 고정관념과 다른 생각과 행동을 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BLOG

풀무원

 

 

풀무원이 운영하는 공식 블로그는 ‘풀무원의 아주 사적인 이야기’로 2010년 티스토리 베스트 블로그로 선정되었고 현재까지 풀무원의 마케팅의 한 전략으로써 사용되고 있습니다. 풀무원에 블로그를 살펴본다면 풀무원 블로그의 카테고리는 자사의 제품 홍보 목적을 드러내지 않았습니다. 그 대신 네티즌들에게 기업과 무관한 “순수한 요리정보”를 제공 또는 기업과 무관한 웰빙에 관한 여러 가지 주제로 포스팅을 해 놓아 포괄적 검색을 통해 자연스럽게 풀무원 블로그로 유입됩니다. 이런 포스팅은 기업 홍보보다는 소비자들을 블로그로 끌어들이는 역할을 하여 결과적으로 방문자 수가 증가하게 됩니다. 타 기업들과 반대로 성공사례로 남은 풀무원의 블로그 마케팅 특징은 제품을 단순히 “홍보”하는 것이 아니라, 풀무원 제품을 “리뷰”하는 방식을 사용하였습니다. 단순한 ‘보나 마나 상업성 포스팅이겠지’라는 생각이 들지 않고 상당한 퀄리티의 리뷰로 포스팅합니다.

 

풀무원은 타 기업 블로그의 목적인 고객관리와 기업홍보 및 상품에 직접적인 마케팅이나 기업홍보를 하지 않고 간접적인 제품 홍보를 “리뷰, 후기”형식으로 게재하여 제품 홍보에 대한 소비자의 거부감이 덜합니다. 그리고 각종 이벤트를 개최하여 마케팅하여 간단하고 참신하게 참여율이 높은 이벤트들이 많고 트위터와 페이스북간의 연동을 통해 방문자들을 늘리는 형식의 마케팅 전략을 활용합니다


END

인구의 80% 이상이 스마트폰을 사용하고 있으며 SNS의 파급력은 갈수록 커져가고 있습니다. SNS는 소비자가 수동적인 존재가 아니라 능동적인 주체로 활동할 수 있게 끔 할 수 있는 쌍방형 플랫폼이기에 SNS 마케팅을 통해 인지도뿐만 사이드 트래픽을 확장시킬 수 있습니다. SNS는 다양한 종류가 있기에 목적에 따라 마케팅을 할 수 있기에 SNS 마케팅은 이젠 필수적인 마케팅으로 자리매김한 것을 알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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